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정의, 목적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판단하고 행동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가치 기준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사회복지실천 전반에 적용되는 일반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 강점관점, 다문화관점, 성인지관점, 레질리언스 개념, 증거기반실천의 관점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 시 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원리, 면접 기술 등을 활용하여 면접을 수행할 수 있게되었다. 1908 | 양** | 2020.02.11 | 440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개념과 구성요소, 영역, 기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할 수 있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발달이론, 사회사상, 복지국가의 모형을 이해하고, 현재의 사회복지실천 현장과의 긴밀한 관계를 고찰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정책결정, 집행,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보험, 사회보장연금,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사회보장 부문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1907 | 양** | 2020.02.11 | 396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기본개념과 아동의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아동복지의 기초개념을 정립할 수 있었고, 아동복지 발달과정 및 변화추세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 현황을 분석할 수 있었다.
아동복지 정책 및 관계법을 반영하여 아동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고, 보육아동, 학대아동, 장애아동, 가정위탁보호아동, 입양아동, 빈곤아동, 시설아동 및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의 아동의 현황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였고, 아동복지를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하고,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되었다. 1906 | 양** | 2020.02.11 |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