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카톡상담 전화상담 상담신청
로그인하시고 혜택을 확인하세요!
수강후기
Home > 수강신청 > 수강후기
사회복지학개론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우리들에게 평생학습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시간과 장소 등에 구애 받지 않고 개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관련과목을 수강하면서 원격지원, 엄격한 타임테이블 관리 등 입체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한 수강과목의 폭 넓은 지식의 이해와 베트남 후쿠옥에서 중간고사를 응시하는 등 사용의 편리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81학번으로 참으로 오랜만에 학점을 따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 옛날 생각에 잠기면서 기쁨도 얻을 수 있어 좋았고 금번 수강을 계기로 앞으로 남은 인생을 평생학습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생각과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더 행복 했었다. 저는 직장인으로서 벌써 30년 이상을 직업에 종사하면서 올해처럼 공부를 많이 한 적은 거의 없는 것 같다. 나이, 본인이 처한 상황과 관련 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깨닫는 것은 참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다. 토.일요일에 도서관도 가는 습관도 생겨났으며 퇴직 후에도 공부를 계속 해야겠다는 마음을 굳히는 계기된 한 해 이기도 하다. 전체인구 대비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의 7%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라고 한다. 우리나라처럼 짧은 기간 동안 인구 고령화가 심각하게 진행된 나라는 지구상에서 거의 없다고 한다. 2000년 고령화 사회, 2017년 고령사회가 되었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변화 된다고 한다. 세계은행 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일본 27%, 독일 및 이탈리아가 21%, 프랑스 20%, 영국 19%, 미국 16%, 한국 14%, 중국 11% 로 초고령화 사회로 가는 것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다가올 초고령 사회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은 노인들의 빈부격차를 해소하고 문화적 불평등 등을 없애는 것이 주요정책 과제 중의 하나로서 “사회복지 개론”에서 12차시 노인복지, 13차시 노인복지시설과 보호 및 소득보장의 차트에서는 노인에 대한 복지개념, 노인복지시설, 노인문제와 노인학대, 노인의 소득보장 등 노인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 밖에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학교사회복지, 산업사회복지 등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과제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선진국가의 사회복지의 역사와 정책 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학습방법에는 별다른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닌 듯하다. 주어진 강의 스케줄에 따라 강의를 장소·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학습의 가장 큰 장점 이었으며, 학습시작에서 O, X퀴즈는 강의의 내용을 대략 파악할 수 있게 하였고, 말미에 심화문제 3개 항목은 학습을 자연스럽게 완성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었다. 앞으로 본 교육원을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우리사회가 변화해 가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내가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우리사회는 어떻게 변해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일본이 고령화 사회 등에 기인하여 1990년부터 시작한 잃어버린 20년의 한 원인이 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며 우리사회의 바람직한 시니어 문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제2의 인생시기에는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등의 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의 접촉과 지속적인 공부·운동 그리고 여가활동도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배움의 기쁨과 정신·신체적 건강유지 뿐만 아니라 조그마한 경제활동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생각이다. 물론 기회가 주어지면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봉사활동으로 초령화 사회의 문화창달 등 아름다운 인생 후반을 즐기기 위하여 자기만족과 설레임으로 맞이할 준비를 하겠다고 다짐 해 본다. 끝.
1677 | 김** | 2019.10.22 | 1,070
사회복지학개론
매우감사 합니다. 좋은 과목 수강할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671 | 김** | 2019.10.22 | 589
보육실습(대면)
"늦었다 생각할 때 진짜 늦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보육교사 실습을 마무리한 23개월 아기 엄마 입니다. 아이를 가진 여성분들은 모두 저랑 같은 마음이 있을 겁니다. 첫번 째 아이도 키우며 맞벌이도 하고 싶은데 어떻하면 좋을까 ,두번 째 아이를 낳기 전에 했던 일은 이제 경력이 단절이 되어서 다시 시작하긴 힘들거 같은데 어떻게 해야하나 이런 고민들을 하셨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으니까요. 이렇게 고민을 하다가 남편의 누나 시누이의 추천으로 보육교사 자격증을 알아보고 시작 하였습니다. 그당시 아이가 9개월이였네요. 잘해보자 마음을 먹고 등록을 했는데 걱정이 되었습니다.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자격증을 딸수 있을까? 등록도 하고 시작도 했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걸까? 이것에 관해 조언을 드리자면 "시작이 반" 이란 말을 드리고 싶네요. 위에서 한 걱정 모두 맞는 말 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딸지 ,그리고 시작은 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우선 강의는 대부분 동영상 강의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니 문제가 없겠죠. 하지만 한달에 한번 직접 강의를 들어야 하며 과제 역시 있습니다. 그럴 땐 혼자서 감당하려 하지 마시고 주변에 도움을 청해 보세요. 어린 아이를 아빠에게 혼자 맡기려니 불안하다? 괜찮습니다! 저희 역시도 엄마가 처음 이였잖아요 그래도 이렇게 다들 잘 해내고 있지 않습니까. 아빠들도 똑같습니다. 처음에야 메신저도 오고 전화도 오고 하지만 수업이 끝나고 가보면 아이와 아빠가 잘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을 겁니다. 그럼 토닥토닥 칭찬을 해주세요. 그럼 나중에 더 잘할거에요. 그리고 시작을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게 걱정 하셨던 분들 방금도 말 했지만 오프라인 수업이 있습니다.그때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전화로 물어 보시는 것도 좋지만 직접 강사 분들에게 자세하게 물어보시는 것도 좋아요. 팁을 드리자면 물어 볼것을 미리 메모를 해두고 말하면 궁금한점도 더 잘 풀리고 머리속에 정리도 잘 된답니다. 그리고 꼭 말씀 해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보육교사 자격을 따는데 조금 위기가 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려면 6주의 실습을 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어린이집에 가서 어린이집 교사들과 함꼐 아이들 돌봐야 합니다. 아이가 없거나 직장이 없는 분들은 6주 실습을 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 이지만 저 같이 아이 엄마들은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말을 드렸지만 최대한 도움을 받으세요.딱 6주 도움을 받는 거니 도움을 주시는 분과 잘 이야기 하고 서로서로 조금만 맞추면 괜찮습니다. 학기 초 보다 마지막 학기 때가 좋습니다. 학기초에는 신입원아 적응기간이라 선생님들이 예민해져있으시고 제일 힘든 기간이시거든요. 6주간의 실습기간이 힘들지만 아이들이 “선생님”이라고 불러주었을때 기쁨이 참 컸던거 같네요. 이 글을 읽는 분들 아직도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그만 고민하고 바로 시작을 하세요. 무한도전 박명수가 말했습니다. " 늦었다 생각을 했을 ? 진짜 늦은거다" 라구요. 나중에 해야지? 늦습니다. 이제 점차 보육교사 자격증 획득이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나중에 따야 한다고 생각을 했다 위에 있는 힘듬이 나중에 몇배로 더 힘들게 자격을 취득을 하게 될수 있으니까요. 또한 "자신의 길은 자신이 만드는 것" 입니다 아이가 있어서 안돼..지금 상황이 안좋아서 안돼..맞습니다.이런 분들은 나중에 잘 안되실 겁니다. 안된다는 생각 보다는 무엇을 해보세요. 그럼 그게 작은 길이 되고 그 길을 따라서 걷다가 보면 큰길이 보일 것 입니다. 그러니 고민은 그만! 이제 시작하세요! 아기 엄마인 저도 했으니 다른 분들도 다 잘 하실겁니다. 모두 화이팅 하세요 ^^
1668 | 이** | 2019.10.22 | 823
PC 버전